안녕하세요, 여러분! 시솜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는 어떤 피부 타입이 있고 각 타입마다 어떤 특성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각의 타입마다 사용해야 하는 화장품도 다르고 관리하는 방법도 다르지만, 본인의 피부가 어떤 타입인지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본인이 어떤 피부 타입에 속하는지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전문가와 상담
가장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피부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입니다. 사실 피부 타입이라는 것은 단순히 몇 가지로 나눌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마다 매우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피부과를 방문해서 본인의 피부 타입을 진단하는 것이 정확하고 안전한 길입니다. 하지만 시간이나 비용 등에 관한 단점이 존재합니다.
자가 진단
전문가와의 상담이 제한되는 사람들을 위한 몇 가지 자가 진단 방법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본인의 피부 타입에 대해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자가 진단에 불구하고, 세밀하게 살펴볼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너무 맹신하기보다는 대략적인 정보를 얻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물기 측정하기
먼저, 피부 타입을 측정하기 위해 피부의 물기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깨끗한 얼굴을 물티슈로 가볍게 닦은 후 15~30분 정도 기다린 뒤, 이마와 볼 부분을 살펴보세요. 만약 피부가 건조하고 당기는 느낌이 든다면 건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면에 T존(이마, 코, 턱)이 기름지고 유분이 많다면 지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민감도 측정하기
피부의 민감도를 측정하려면 얼굴 피부에 손등을 가볍게 대보세요. 피부에 따끔거림이나 가려움증이 발생한다면 민감성 피부일 가능성이 큽니다.
3. 주름 측정하기
주름은 피부 타입과 노화 정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거울을 통해 눈가와 입가 등 주요 부위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눈가 주름과 입가 주름이 많고 깊다면 건성이나 중성보다는 지성에 가까운 피부 타입일 수 있습니다.
4. 모공 크기 측정하기
모공 크기도 피부 타입을 판별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거울을 이용하여 코 주변과 볼 부분의 모공 크기를 확인해 보세요.모공이 확장되어 시각적으로 눈에 띄면 지성일 가능성이 높고, 모공이 작고 거의 보이지 않으면 건성에 가까울 수 있습니다.
5. 자외선 테스트
자외선 테스트 스티커나 자외선 측정기를 이용하여 피부가 자외선에 얼마나 민감한지 확인해 보세요.자외선에 민감한 피부는 자외선 차단제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피부 타입을 측정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가장 좋은 방법은 전문가 상담을 받아 보는 것이고, 자가 진단 방법은 차선책으로 활용해 주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이 본인의 피부 타입을 정확하게 파악해서 본인만의 스킨케어 루틴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으로 피부 타입 측정에 관한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