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시솜입니다! 오늘은 화장품 성분 중 하나인 '병풀추출물'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병풀추출물은 최근 몇 년 사이에 화장품에 많이 들어가게 된 성분입니다. 어떤 효과와 부작용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병풀이란?
호랑이가 다쳤을 때 '병풀'이란 식물 위에 뒹굴며 상처를 치료한다고 해서 '호랑이풀'이라고도 불립니다. 병풀추출물은 병풀이라는 식물에서 추출한 액체 혹은 물질을 말합니다. 병풀(Scientific name: Echinacea)은 북미 지역 원산의 화초식물로서 전통적으로 감기와 기침, 호흡기 감염 등의 증상을 완화하는 데 사용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유명한 허브 치료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약으로써 피부 재생에 활용되기도 하는데, 이는 병풀에 있는 '마데카식산'이라는 성분 덕분이며 우리나라의 대표 연고인 마데카솔의 이름이 이것에서 비롯됐습니다.
장단점
장점: 병풀의 장점으로는 크게 항산화 작용, 진정 효과, 면역 강화, 보습 효과, 피부 재생을 꼽을 수 있습니다.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라는 항산화 물질이 포함되어 있어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오는 세포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병풀추출물에 진정 효과가 있어서 피부가 민감하거나 자극을 받았을 때 피부를 진정시키고 붉은 반점과 피부 트러블을 완화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알킬아미드'와 '폴리페놀'로 인해서 피부 장벽을 강화하고 면역시스템을 도와 피부 건강을 촉진시킵니다. 수분 함유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돼서 건조한 피부에 유용하며, 일부 연구에서는 병풀추출물이 피부 재생과 세포 회복을 촉진할 수 있다고 보고함에 따라 손상된 피부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피부 톤을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단점: 일부 사람들은 병풀에 알레르기 반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테스트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오랫동안 사용하거나 지나치게 많은 양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피부 자극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권장량을 사용하시고 피부에 자극이 되는 것 같다면 잠시 사용을 중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아직 완전한 연구를 마친 단계가 아니기 때문에 장기적인 사용에 대한 효과와 부작용을 아직 모두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한 사용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오늘은 병풀추출물이라는 화장품 성분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여드름 흉터 개선이나 피부 재생 등의 효과로 많은 분들이 쓰고 계시지만 아직 모든 연구가 끝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신중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